해외구매대행업을 하는 판매자는 판매 제품에 따라 허가를 꼭 받아야 하는 허가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식품영업허가이고, 화장품류를 판매한다면 화장품 책임판매업 허가입니다.
식품영업 허가의 경우, 최초 허가 신청할때 최초 교육을 받고, 이후 매년 보수 교육을 1회 받아야 하며,
화장품 허가의 경우, 매년 1회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식품 허가
-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증
식품의 경우 위와같이 2개 허가증이 대표적입니다.
모두 동일하게 매년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대행업과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증이 사실 중복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허가증만 있어도, 사실상 대부분의 쇼핑몰 플랫폼에서 건강식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건강 식품도 수입식품에 해당하니까요…
그럼에도 건강기능식품 허가증을 따로 신청하는 이유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건강식품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증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최초교육과 보수교육
위에서 언급했듯이, 영어신고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초교육을 이수해야하고
이후 다음년도 부터는 매년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게 좀 귀찮죠.
대신 다행인것은, 사업자등록증이 여러개일 경우, 한군데 사업자로만 보수교육을 받으면, 다른 사업자도 받은것으로 인정해 준다는 것입니다. 사업주가 동일하니까, 똑같은 교육을 다시 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럼에도 조금 불편한것은, 식품 교육을 담당하는 협회가 3군데이다보니 교육이수자에 대한 데이터 정리가 제대로 안되는지, 직접 식약처에 교육이수를 했다면, 다른 사업자는 받지 않아도 된다는것을 유선상으로 알려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입식품 교육 담당 업체
위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쉽게 나옵니다.
어느 곳에서 교육을 받아도 상관없고, 교육비도 동일합니다.
화장품 허가
-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 필증
화장품 교육의 경우, 식품에 비해서 더 까다롭습니다.
일단 교육비가 8만원으로…식품과 비교할 바가 못될만큼 사악합니다.
교육비가 8만원일만큼 비싸야 할 이유가 없는데, 교육비 장사를 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식품과 달리, 사업자가 여러개 일 경우에, 각 사업자별로 교육을 따로 이수해야 합니다.
이유인즉,
화장품 책임판매업 담당자를 지정해야 하는게, 이게 겸직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내가 사업자를 3개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첫번째 사업자는 대표가 화장품 책임 판매업 담당자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두번째 사업자부터는 대표가 화장품 책임 판매업 담당자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이미 첫번째 사업자로 지정되어 있고, 겸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원을 화장품 책임 판매업 담당자로 지정해야만 합니다.
동일하게 세번째 사업자도, 다른 직원을 화장품 책임 판매업 담당자로 지정해야 합니다.
화장품 교육의 경우에도, 화장품 책임 판매업 담당자로 등록된 사람이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화장품 책임판매업 교육 협회
교육비는 동일하게 8만원..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대한화장품협회는 시험칠때 4지선다형이고,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는 5지선다형이다. 그리고 대한화장품협회는 수료점수를 획득하지 못해도 다시 시험을 칠 수 있지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는 딱 2번만 응시가능하다고한다.
그런측면에서 대한화장품협회에서 교육을 받는게 부담이 적다.
기타
12월이 한해의 마지막달이라서,
저도 그간 미루었던 화장품 교육을 이달에 모두 수료하였습니다. 뭐 그리 어려운 시험은 아니지만…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러운 일이고, 또한 화장품 허가증이 여러개(즉, 사업자가 여러개일경우) 각각 모두 교육 이수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 화장품 허가증을 보유한 경우의 어려운점입니다.
물론, 해외구매대행업에서 식품이나 화장품 모두 판매금지 성분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식품이나 화장품 판매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아무래도 화장품보다는 식품 / 건강식품의 금지성분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공부가 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수입식품 판매를 위한 허가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한건 1년 뒤였습니다.
1년 동안은 금지성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어느정도 자신감을 얻은 이후에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이부분은 자세히 설명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복잡하기도 하고…
암튼..
2024년 12월이 거의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이라, 못다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기간이라서 관련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